예울마루 조성사업

예울마루와 장도는?

여수시 망마지역과 장도지역에 GS칼텍스가 조성한 문화예술공원입니다.

예울마루 1단계인 GS칼텍스 예울마루는 여수시 망마산 일대에 GS칼텍스가 공연과 전시가 가능한 다목적 문화공간을 조성하여 2012년 5월 10일 개관하였습니다.

예울마루 2단계는 여수시 장도 일대에 상설 전시관과 창작 스튜디오, 다도해정원 등으로 구성된 힐링의 섬, 장도를 2019년 5월 10일에 개관하였습니다.

'문화예술의 너울이 넘실대고 전통 가옥의 마루처럼 편안하게 휴식할 수 있는 공간' 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지역민을 비롯하여 여수를 찾는 관광객들에게도 사랑받는 대한민국 대표 문화예술공원이 되겠습니다.

예울마루 연혁

GS칼텍스는 2006년 GS칼텍스 재단이 설립된 이래 여수시와 함께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시작했습니다.

다양한 시민조사와 논의 끝에 문화예술공원을조성하기로 하고 2007년 10월 여수시와 ‘예울마루’공원 조성을 위한 협약을 체결한 후,
2008년 4월 망마산과 장도 일원으로 부지를 확정하고 12월 마스터플랜을 수립했습니다.

2012년 여수 세계박람회를 맞춰 핵심시설인 망마지역 공연·전시 공간인 예울마루를 개관하여 지역민들의 큰 사랑을
받으며 2013년 11월 한국 메세나 협회로부터 대통령상(大賞)을 수상하였습니다.

이후 2019년 예울마루 2단계 사업으로 상설전시관과 섬 전체가 아름답고 힐링이 되는 공간을 구성하여, ‘힐링의 섬, 장도’를 개관하였습니다.

GS칼텍스 예울마루는 이제 남해안의 문화랜드마크를 넘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문화예술 중심지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